목표

· 제조 공정 표준화 및 통합관리에 BRMS 적용

· 현지 중심의 시스템 개별 수정 작업 방식 탈피

· 제조 공정 변경 작업의 기간 단축

효과

· 제조공정 변경 기간 단축(1개월→1주)
75% 생산성 향상

· 신제품출시 주기 단축(6개월→3개월)
2배 단축

· 중앙집중 개발과 배포, 업무 규칙의 가독성 향상으로 인력감소(200명→100명)
1/2 인력 감소

배경

현지개별 대응과 빠른 제품 출시를 위한 제품 제조 공정의 빈번한 변경

전 세계 39개 공장의 제조 공정은 각 공장이 위치하는 현지 제조 환경에 적합하도록 개별대응이 되어있었으며
제품 출시 주기가 점점 짧아짐에 따라 제조 공정의 업무 규칙 변경이 자주 발생되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환경에서 제조시스템은 점점 복잡해지고 방대해져 관리가 매우 어려워 제조관리시스템의 표준화와 본사 중앙관리 방식이 요구 되었습니다.

제조시스템의 개선을 위해 제조 공정 시스템의 표준화와 제조 공정 업무 규칙 소스의 일원화 및 통합관리가 필요하였습니다.

이러한 요구사항을 대응하기 위해 BRMS 적용이 결정되었고 개발과 테스트의 편의성 뛰어난 InnoRules 제품이 선정되었습니다.

결과

BRMS 기반의 표준 제조 관리 시스템 구축

각 공장의 공정 사양을 담당하는 담당자를 모아 제조 공정 업무 규칙을 정리하고 Rule로 개발하여 InnoRules의
BRMS 엔진을 이용하는 전 세계 삼성공장의 표준 제조관리 시스템, G-MES(※)를 구축하였습니다.

200명이던 개발, 운영 인력이 100명으로 감축

G-MES에서는 각 공장의 개별대응까지 모두 포함하는 제조 공정 업무 규칙 소스를 일원화하고
각 공장에 적용하였고 배포 또한 본사에서 일괄 배포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업무 규칙 소스를 일원화하면서 공정변경과 개별 대응을 담당하던 복수의 팀은 한 개의 팀으로 통합되었고
각 공장의 현지 대응 담당자도 없어지면서 200명의 인원이 담당하던 업무를 100명으로.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제조 공정 변경 기간이 1개월에서 1주로, 제품출시가 6개월에서 3개월로

신제품 출시에 따른 제조 공정 변경 기간도 변경이 빈번한 프로그램은 Rule로 작성하여 InnoRules에서 제공하는
개발 및 테스트의 기능 을 이용하여 기존 1개월에서 1주로 단축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이전에 6개월 걸리던 신제품 출시가 3개월로 주기가 빨라졌고 시장 투입도 빨라졌습니다.

※ A.M.Best : 보험회사 전문 신용평가 기관
※ PF(Product Factory) : 상품에 대한 기준정보를 관리하는 SW Package, Innoproduct

디지털 경쟁력 강화의 핵심

산업 전반에서 빠르게 디지털 전환이 이뤄지고 있는 비즈니스 환경에서 성공하기 위해 기업들은 비즈니스와 IT 전략에 대해 폭넓은 이해를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INNORULES는 기업의 디지털 전환 전략을 위한 이정표로서 기업 고객들에게 혁신과 경쟁력 제고의 방안을 제시할 것입니다.

신속하고 유연한 금융 시스템의 구축

디지털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금융 산업 내의 기업들은 빠르게 디지털 전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INNORULES는 이러한 시대적 과도기에서 기업들이 보다 신속하고 유연한 금융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도록 기여해 왔습니다.